iPhone/폰트2011.02.07 10:30

iOS 4.2.1 반탈이 처음 발표 되었을때 글꼴 테스트 하면서 몇글자 적었던적이 있는데 내용중에 키캡폰트 적용시 문제점에 대해서도 적었었 습니다만 참고 하시는 분들이 적으신거 같아서 다시 한번 내용 정리 합니다.

우선 iOS 4.2.1의 폰트를 변경 하시려면 아래의 6개 파일들을 수정 해 주시면 됩니다.
 _UH_Helvetica.ttc또는 _H_Helvetica.ttc
 기기에 따라 다름
 영문 글꼴
 _UH_HelveticaNeue.ttc또는 _H_HelveticaNeue.ttc
 기기에 따라 다름
 영문 글꼴
 AppleGothic.ttf  한글 글꼴
 LockClock.ttf  잠금화면 시계 글꼴
 PhoneKeyCaps.ttf  키보드 키캡 글꼴
 PhonepadTwo.ttf  전화, 계산기등의 글꼴

iOS 4.1까지 사용되었던 메모앱의 영문 글꼴인 MarkerFeltThin.ttf은 iOS 4.2 에서는 수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iOS 4.2.1에서는 메모장에서 사용할 영문 글꼴을 선택 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 되었기 때문 입니다.


_UH_Helvetica.ttc를 풀어보면 아래처럼 8개의 ttf파일이 풀려나게 되며 각각의 글꼴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4.1의 Helvetica.ttc와 마찬가지로 FONT00.TTF, FONT01.TTF만 수정 해 주시면 됩니다. 
FONT00.TTF - Helvetica 
FONT01.TTF - Helvetica Bold 
FONT02.TTF - Helvetica Oblique 
FONT03.TTF - Helvetica Bold Oblique 
FONT04.TTF - Helvetica Light 
FONT05.TTF - Helvetica Light Oblique 
FONT06.TTF - .Helvetica Light 
FONT07.TTF - .Helvetica Light Oblique

_UH_HelveticaNeue.ttc를 풀어보면 8개의 ttf파일이 풀려나게 되고 각각의 글꼴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FONT04.TTF, FONT05.TTF를 수정 해 주면 될것으로 예상 합니다.
FONT00.TTF - Helvetica Neue 
FONT01.TTF - Helvetica Neue Bold 
FONT02.TTF - Helvetica Neue Italic 
FONT03.TTF - Helvetica Neue Bold Italic 
FONT04.TTF - .Helvetica NeueUI 
FONT05.TTF - .Helvetica NeueUI Bold 
FONT06.TTF - .Helvetica NeueUI Italic 
FONT07.TTF - .Helvetica NeueUI Bold Italic


서두에 대략적으로 적었지만 영문 글꼴의 경우 기기에 따라서 글꼴 파일명이 _UH_로 시작하거나 _H_로 시작 할 수 있습니다.
확인 해 보니 파일 이름만 다를뿐 묶여있는 TTF파일 내용은 동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의 글꼴위치(/System/Library/Fonts/Cache)를 살펴보시고 글꼴 이름이 _UH_로 시작되지 않고 _H_로 시작한다면 제 블로그에 올려진 글꼴 파일을 아래처럼 이름 변경해서 자신의 기기에 복사 해 주셔야 영문이 변경 됩니다.
_UH_Helvetica.ttc → _H_Helvetica.ttc
_UH_HelveticaNeue.ttc → _H_HelveticaNeue.ttc


iOS 4.2.1에서 키캡글꼴(PhoneKeyCaps.ttf)은 수정 하고나서 아이폰에 복사 준다고 바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반탈일때 이 문제점이 있어서 혹시 탈옥툴의 문제인가 생각을 했었는데 완탈에서도 동일 한 현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폰트 복사후 아래처럼 조치하시면 정상 적용 될겁니다.
- 다만 제가 이것 저것 시도하다 발견한 방법이므로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우선 저의 경우에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Ten Key) 이렇게 3가지 키보드를 사용 중 입니다.
1. 우선 홈버튼을 더블클릭해서 멀테중인 앱들을 다 지워 줍니다.
2. 설정 - 일반 - 키보드 - 다국어키보드 메뉴에 진입해서 편집 버튼을 눌러서 한국어, 영어 키보드를 삭제 해 주고 일본어만 남은 상태에서 완료 버튼을 눌러서 편집을 마칩니다.
3. 새로운 키보드 추가메뉴를 통해서 다시 한국어, 영어 키보드를 추가 합니다.
4. 홈버튼으로 빠져나온다음 메모장 앱등을 구동해서 키패드가 바뀌었는지 확인 합니다.


추가 - 키캡 문제 해결 방법.
고잉메리호님의 제보로 해당 내용 찾아서 추가 합니다.

글꼴을 아이폰으로 복사 했을때 키캡 적용에 문제가 발생 한다면 i-FunBox, WinSCP등으로 아이폰에 접속해서 /var/mobile/Library/Caches/또는 /private/var/mobile/Library/Caches/폴더 아래에 있는 com.apple.keyboards폴더를 삭제 한 후 리스프링 해 주시면 됩니다.


시디아에 키캡 문제 해결을 위한 앱이 올라왔네요. Keyboard Cache Cleaner를 검색 해서 설치 하시면 키캡 문제를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pro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