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폰트2011.02.12 10:59

맘에 드는 글꼴을 찾았는데 해당 글꼴이 '뷁'등의 글자를 표현하지 못하는 2,350자의 글꼴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그냥 사용할경우 공백이나 □로 표현되는 글자 때문에 문맥을 이해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글꼴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뷁등의 글자는 다른 글꼴로 표현만이라도 가능한 방법이 있는지 문의 하시는 분들께 글로만 설명을 드렸었는데 그 방법을 조금 자세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방법이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비교적 간단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따라만 하면 쉽게 해결 가능하도록 순서만 나열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글들도 마찬 가지지만 본문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해결 가능한 문제들이 많습니다. 글을 전부 읽지도 않고 이메일등으로 문의 주지 마세요 ㅠ.ㅠ


※ 작업 전에 사용하고자  하는 글꼴은 이미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된 글꼴 이어야 합니다. 
작업에 사용한 글꼴 편집 툴은 FontCreator 6.0입니다.



1. 작업 하고자 하는 글꼴을 편집기로 열어 줍니다. 열려있는 글꼴의 한글 낱자 부분을 살펴보면 글꼴에 따라서 아래처럼 달라 보일 수 있지만 작업 방법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 이렇게 보이는 글꼴은 2,350자 블럭과 8,822자 블럭을 따로 작업한 글꼴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보이는 글꼴은 11,172자의 틀을 만들어 놓고 전부 채우지 않고 2,350자의 낱자만 작업한 형태의 글꼴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2. 스크롤을 내려서 편집창의 제일  아래 부분으로 이동 후 마지막 문자를 클릭(선택) 해 줍니다.



3. 메뉴 중 Insert - Glyphs...를 실행 합니다.



4. 팝업되는 창에 아래처럼 Insert란에 8822을 입력하고 After each selected glyph를 선택하고 OK버튼을 눌러 줍니다.


5. 2번에서 선택했던 마지막 문자 뒤쪽에 8,822개의 빈 문자칸이 추가되면서 선택 되어 있을 겁니다.


6. 아래 첨부 파일을 내려 받으신 후 글꼴 편집기로 열어 줍니다. - 해당 글꼴은 상상본문체에서 8,822자 블럭만 추려놓은 파일 입니다.
▷ 자신이 원하는 글꼴에서 8,822자를 가져오기.

더보기



7. 포커스가 붙여넣기용.ttf창에 있는 상태에서 Ctrl + A키를 눌러서 전체선택을 해 줍니다. 글꼴 편집기의 제일 아래 상태표시줄에 8822 glyphs selected라고 표시되는지 확인 합니다.



8. Ctrl + C키를 눌러서 복사를 합니다. 문자 수가 많아서 클립보드에 복사되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9. 복사 작업이 끝나면 포커스를 작업하고자  하는 글꼴(1번에서 열었던 글꼴)로 이동 시켜 줍니다.



10. 포커스가 옮겨졌을때 5번에서 추가했던 8,822개의 빈 문자칸이 선택되어져 있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10-1. 만약 선택이 안되어 있다면 새로 추가된 빈 문자칸의 첫칸을 클릭 한 다음 스크롤을 마지만까지 내린 후 마지막 칸에서 Shift키를 누른채로 클릭을 해 주시면 8,822개의 빈 문자칸이 모두 선택 될 겁니다.



11. Ctrl + E키를 누르거나 상단의 메뉴바에서 Edit - Paste Special...버튼을 눌러 줍니다.



12. 팝업되는 창에서 아래처럼 선택 후 OK버튼을 눌러주면 붙여넣기가 진행 됩니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13. 빈 칸에 문자들이 붙여넣기 완료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4. 제일 윗줄의 메뉴바에서 Format - Settings...를 선택 해 줍니다.



15. 팝업되는 창에서 Ranges탭으로 이동 후 Unicode Character Ranges의 Calculate버튼을 한번 눌러주고 OK버튼을 눌러 줍니다.



16. 작업이 모두 끝났으니 글꼴을 저장 후 이용 하시면 됩니다.


작업한 글꼴을 아이폰에 넣어서 확인 해 보면 아래처럼 기존에 표현하지 못했던 뷁등의 글자도 표현 되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글꼴 첨부 합니다.



Posted by prologos

티스토리 툴바